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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nsor Applications
아듀이노 공개소스
작성자 avrtools™        
작성일 2008/09/06
첨부#1 SSC-D6464CFM-DS.pdf (1,687KB) (Down:984)
첨부#2 32x16-rgb.c_.hex.zip (7KB) (Down:1469)
Link#1 www.seoulsemicon.co.kr (Down:559)
ㆍ추천: 0  ㆍ조회: 13477   
  아듀이노 32x16 RGB 전광판
제목 : Arduino & SparkFun LED Matrix 
목적 : 아듀이노 기판으로 RGB-LED 모듈에 문자나 그림을 그린다. 
동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3WK6PoPw5ms

M168-USB 기판으로 D6464CFM x2 RGB-LED 모듈의 글꼴을 시험 중

 
RGB LED 모듈의 종류
전광판에 사용하는 RGB LED 모듈은 구동방식과 사용한 LED에 따라서 여러종류가 있다.
일반 LED를 사용한 제품과, TOP SMD LED를 사용한 제품, CHIP SMD LED를 사용한 제품이 있다.
 
다음은 CHIP SMD LED를 사용한, 7색의 표현이 가능한 대표적인 RGB LED 모듈이다. 
품명 : D128TFM-8D (크기 128 x 128 mm) 
품명 : D9696TDM (크기 96 x 96 mm)
품명 : D6464CFM (크기 64 x 64 mm)
제조 : 서울반도체 (www.seoulsemicon.co.kr)

D6464CFM 16x16의 칼라 전광판 http://www.acriche.com/en/product/prd/dotmatrixLED.asp
     
커넥터 연결
입력 커넥터는 신호를 받는 용도이며, 출력 커넥터는 들어온 신호가 시프트되어 나가는 용도이다.
출력 커넥터는 앞의 LED 모듈에서 뒤의 LED 모듈로 연결하는 용도이다. (신호만 연결된다)
즉, 처음의 LED 모듈에 신호를 공급하면, 그 다음의 LED 모듈은 모듈 끼리 연결해 주면 된다.
LED 모듈의 전원은, 별도의 5V SMPS 출력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다음 그림을 참조)
 
     
 
16X16 RGB-LED 전광판 모듈 D6464CFM
768 개의 LED가 장착된, RGB LED 전광판 모듈로, 크기가 64x64 mm인 작은 모듈입니다.
색상은 R, G, B 3개를 입력하며, 표시줄 선택용 주소는 A0~A3으로 4개입니다.
/OE 핀 (8번)은 GND로 연결하거나 LATCH 출력에 연결해도 됩니다.


M168 USB에 16x16 RGB LED 모듈 D6464CFM을 2개 연결한 예
   

아듀이노와 D6464CFM 혹은 D9696TDM의 접속방법

M18-USB 기판 소개 : http://www.avrtools.co.kr/technote7/board.php?board=tnshoppublic&command=body&no=44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만,
가급적 A0~A3와 RGB를 포트의 하위와 상위 끝으로 맞춥니다.
D5 = R DATA (1번)
D6 = G DATA (9번)
D7 = B DATA (10번)
 
D8 = A0 (4번)
D9 = A1 (5번)
D10 = A2 (6번)
D11 = A3 (7번)
 
D12 = CLK (2번)
D13 = LATCH (3번) 

 
실제로 1문자를 적색->녹새->청색으로 색상변화를 표시하려면, 한가지 색을 1초 정도씩 유지해야 하지만,
그림은 이해를 돕기위한 것으로, 1화면만 1색을 보여주고, 즉시 색상을 바꾸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표시방법
색상값 R, G, B를 D5, D6, D7 포트에 16 비트씩 출력하면서, 매번 CLK 펄스를 16번 출력합니다.
3개의 색상값을 각각 16 비트를 출력하면서, 각각의 색비트 중심에서 CLK 펄스를 한번씩 줍니다,
그림은 16x16 모듈을 1개만 사용하는 경우, 3개의 색상값을 16 비트씩 보내는 것을 보여줍니다. 

처음 시작줄은 15번으로 설정하고, 색상값을 출력한 다음 LATCH를 HIGH로,
line 값을 +1하고 (만일 line 값이 16 이 되면, 0으로 리셋하고),
이제 line값을 ADRS핀으로 출력한 다음, 마지막으로 LTACH를 LOW로 출력합니다.
    

우리에게 16줄이 동시에 점등된 것처럼, 16 x16 도트의 정지된 1문자로 보이지만,
실지로는, 120Hz x 16 = 1920 즉, 1초에 1920번 표시줄을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RGB-LED 모듈은 R,G,B 3색의 LED를 동시에 점등하면, R,G,B의 3색이 겹쳐서 보입니다.
     
전송 및 표시 방법
전광판은 시프트 레지스터의 특성때문에, 먼저 보낸 비트맵이 마지막 모듈의 모듈 끝에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마지막에 연결된 모듈을 좌측에 배치해야, 처음에 보낸 비트맵이 좌측에 표시됩니다.

아듀이노 기판은 PC와 연결할 수 있는, UBS 통신포트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PC에서는 LED 모듈에 표시할 문자나 그림을 이진파일로 바꾸어, USB 가상직렬 포트로 송신하고,
직렬포트에서 수신된 데이터를 변수로 저장하고, 저장된 변수를 순서대로 LED 모듈로 출력합니다.

아듀이노 기판은, PC에서 보내온 자료형식에 따라서 저장된, 문자, 그림, 동영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소스는 PC에서 미리 가공된 비트맵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하고, LED 모듈에는 그대로만 표시합니다.
물론, 새로운 데이터가 직렬포트로 수신되지 않으면, 직전에 수신된 페이지를 계속 표시하게 됩니다.


 
M168-USB 기판에 RGB-LED 모듈 D6464CFM을 x2개 직렬로 연결한 실험
 
 
인터넷에서 LCD용 8x8 영문글꼴을 발견해서, 좋아 햇습니다, 
소스에 추가하느라 한참을 삽질끝에 시험을 해보니,,, 아뿔사 !
LCD 폰트는 옆으로 쓰러지고, 게다가 거울상으로 나오네요,
 
LCD 폰트는 LED에서 못 씁니다. 똑바로 서있는 글꼴을 다시 구해야 겟지요?   
다음 날, 드디어 아래 사이트에서 8x8 글꼴을 찾앗습니다.
 
이 글꼴은 똑바로 서서 나오지만, 좌우가 바뀐 일반 PC용 폰트용입니다.
시프트 바향을 바꾸는 함수를 사용해서, 글꼴의 좌우를 바꾸어 표시하면 해결됩니다.
전광판 모듈은 먼저 출력한 색상값이 좌측에 표시되므로, 일반 글꼴은 MSB를 먼저 출력해야 합니다. 
 
8x8 영문 글꼴
2차원 배열을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8x8 영문 글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font table (ASCII-0x20) =font address into program flash rom
PROGMEM uint8_t font[][8] = {
 { 0x00, 0x00, 0x00, 0x00, 0x00, 0x00, 0x00, 0x00 },  // ASCII 0x20 =font 00
 { 0x18, 0x3c, 0x3c, 0x18, 0x18, 0x00, 0x18, 0x00 },
 ,,, 이하 생략
};
 
소형 LED 전광판에는 주메모리가 부족하므로, ASCII 글꼴 256자를 모두 내장하기 어렵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0x00~0x1F와 0x80~0xFF는 삭제하고, 대부분 0x20~0x7F만 내장합니다.
0x20~0x7F의  ASCII 코드를 -0x20을 하면, 0x00~0x5F의 8x8 글꼴 주소로 변환 됩니다.
 
글꼴을 SRAM에 저장하지 않고, FLASH ROM에 저장하려면, char font[][8] ={ ,,,, }; 에
PROGMEM 혹은 prog_char를 추가하여, 글꼴을 FLASH ROM에 저장하는 상수형 변수로 저장합니다.
FLASH ROM에 저장된 글꼴을 부르는 방법은, 일반적인 배열변수 font[x][y]; 로는 읽을 수 없으며,
pgm_read_byte(&font[y][z]);를 사용해서, FLASH ROM에서 글꼴을 읽을 수 있습니다.
 
타이머2 가로채기 설정
LED 표시용 clock을 만드는 가로채기는, 타이머 2를 사용합니다.
16 MHz 발진을 8 분주로 프리스케일러를 설정하면, 1초에 7812 번 가로채기를 발생합니다.
타이머 2 가로채기 설정함수는 setup()에 추가하면 됩니다.
 
void setup()
{
// 타이머2 가로채기 실행함수에서 4 카운트하면 ==> 1초에 1953 번의 표시함수를 실행
// 1953 Hz / 16 줄  ==> 117 Hz의 화면 표시가 가능하다.
  TCCR2A = 0;           // normal operation
  TCCR2B = (1<<CS21);   // prescaler 8  for 16 lines
  TIMSK2 = (1<<TOIE2);  // enable overflow interrupt
 
// 16x61 전광판 모듈에 연결하는 신호선을 정의
  pinMode(R_PIN, OUTPUT);
  pinMode(G_PIN, OUTPUT);
  pinMode(B_PIN, OUTPUT);
  pinMode(CLK_PIN, OUTPUT);
  pinMode(LATCH_PIN, OUTPUT);
  
// 주소 A0~A3은 0~15로 모두 16줄을 선택한다
  pinMode(8, OUTPUT);    // 줄선택 ADRS 0
  pinMode(9, OUTPUT);    // 줄선택 ADRS 1
  pinMode(10, OUTPUT);   // 줄선택 ADRS 2
  pinMode(11, OUTPUT);   // 줄선택 ADRS 3
 
  Serial.begin(9600);          // 직렬통신 속도 9600 bps
  Serila.println("D6464CFM RGB-LED");
}
 
타이머2 가로채기 실행 함수
// 가로채기 함수 TIMER2_OVF로 1초에 7812번 실행된다
ISR(TIMER2_OVF_vect)
{
  soft_prescaler++;
  if (soft_prescaler >3)      // 7812/4 = 1953 Hz
  {
    dispRGB();                  // 표시할 1줄을 선택하고, 색상값을 출력하고, clock을 생성한다.
    soft_prescaler = 0;     
  }
}
 
byte rd, gr, bl;             // color data shift to LED
byte page_update =0;         // now page updated 
      
문자의 좌우가 바뀐경우에 사용하는 bit_shift 함수 (일반 8x8x 글꼴을 사용가능)
void bit_shift()
{
  byte i, mask =0x01;        // must using variables type of byte
  for (i=7; i <254; i--)     // make 8 bit clock for efect of shift left (msb first out)
  {
    digitalWrite(CLK_PIN, LOW);
    if (rd & (mask << i)) digitalWrite(R_PIN, HIGH);  // red shift to left
    else digitalWrite(R_PIN, LOW);
    if (gr & (mask << i)) digitalWrite(G_PIN, HIGH);  // green shift to left 
    else digitalWrite(G_PIN, LOW);
    if (bl & (mask << i)) digitalWrite(B_PIN, HIGH);  // blue shift to left
    else digitalWrite(B_PIN, LOW);
    digitalWrite(CLK_PIN, HIGH);                     // shift clock for RGB
  }
}
 
가로채기에서 실행하는 1줄 표시 함수
// 매초 1953번 표시영역의 1/16을 RGB-LED로 출력하는 함수
// 화면표시 주파수 = 1953 /16줄 = 117 Hz 
void dispLine()
{
  if (++line >15)  line =0;          // make new line for 0~15
 
// 16줄을 1~8번은 윗칸, 9~16번은 아랫칸으로 나누어 8x8 문자를 2줄로 8자를 표시.
// 0~7 번줄을 32도트 x RGB로 표시
  if (line <8)
  {
    rd =dispMem[line +00];           // rd = 0 ~ 63
    gr =dispMem[line +64];           // gr = 64 ~ 127
    bl =dispMem[line +128];          // bl = 128 ~ 191
    bit_shift();                     // shif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8];
    gr =dispMem[line +72];
    bl =dispMem[line +136];
    bit_shift();                     // shif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16];
    gr =dispMem[line +80];
    bl =dispMem[line +144];
    bit_shift();                     // shif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24];
    gr =dispMem[line +88];
    bl =dispMem[line +152];
    bit_shift();                     // shift right for 8 bit of RGB 
  }
 
  // 8~15번줄을 32도트 x RGB로 표시
  else                                 // line = 8~15
  {
    rd =dispMem[line +24];             // pointer-8 because line = 8~15
    gr =dispMem[line +88];
    bl =dispMem[line +152];
    bit_shift();                     // shift righ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32];
    gr =dispMem[line +96];
    bl =dispMem[line +160];
    bit_shift();                     // shift righ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40];
    gr =dispMem[line +104];
    bl =dispMem[line +168];
    bit_shift();                     // shift right for 8 bit of RGB 
   
    rd =dispMem[line +48];
    gr =dispMem[line +112];
    bl =dispMem[line +176];
    bit_shift();                     // shift right for 8 bit of RGB 
  }   
    digitalWrite(LATCH_PIN, HIGH);     // latch shifted data
    PORTB &= 0xF0;                     // adrs =0
    PORTB |= (line & 0x0F);            // new adrs to LED
    digitalWrite(LATCH_PIN, LOW);      // release latch & display enable to /OE
    page_update =1;                    // end of page display 
}
 
표시문자를 1칸 좌로 이동하는 함수
void shift_chr()          // shift = 56 column =7 character
{
  byte y;
  while (page_update ==1)
  {
    for (y=0; y<56; y++)
    {
      dispMem[0 +y] =dispMem[8 +y];
      dispMem[64 +y] =dispMem[72 +y];
      dispMem[128 +y] =dispMem[136 +y];
    }
    for (y=0; y<8; y++) dispMem[56 +y] =0x00;
    for (y=0; y<8; y++) dispMem[120 +y] =0x00;
    for (y=0; y<8; y++) dispMem[184 +y] =0x00;
    page_update =0;
  }
}
 
화면 전체를 지우는 함수
void clearDisp()                 // dispMem[192] = 0 ~ 191   
{
  byte i;
  for (i = 0; i < 192; i++) dispMem[i] = 0x00;
}
 
입력된 글꼴로 1문자를 표시하는 함수
void disp_font(byte x, byte y) // x =adrs of dest, y=adrs of font
{
  byte z;
  for (z =0; z <8; z++) dispMem[x +z] =pgm_read_byte(&font[y][z]);
}

시험용 주함수
표시영역 글꼴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dispMem에 글꼴을 복사해서 저장합니다,
8x8 글꼴의 대문자는 0x20부터 있으므로, font[0x20][x]에서 []안의 변수로 글꼴을 찾습니다.
 
32x16에는 8x8 글꼴이 4자씩 2줄로 8자가 들어갑니다. 8x8 글꼴 1자는 8바이트가 필요하고,
거기에 RGB로 표시를 하려면 8자 x 8 바이트 x 3색 = 192 바이트의 표시용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int wait =250;
void demoRgb()
{
  byte x;
 
  //  8x8 사각형의 색상을 (적,황, 녹, 청녹, 청, 자, 백, 7색 혼합)으로 바꾸어 표시
  for (x =0; x <8; x++) dispMem[x +0] =0xFF;  // red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8] =0xFF;  // red fill
  for (x =0; x <8; x++) dispMem[x +72] =0xFF;  // green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80] =0xFF;  // green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88] =0xFF;  // green fill
  for (x =0; x <8; x++) dispMem[x +152] =0xFF; // blue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160] =0xFF; // blue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40] =0xFF;   // red fill
  for (x =0; x <8; x++) dispMem[x +168] =0xFF; // blue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48] =0xFF;   // red fill
  for (x =0; x <8; x++) dispMem[x +112] =0xFF;  // green fill
  for (x =0; x <8; x++) dispMem[x +176] =0xFF;  // blue fill
  delay(wait);
  for (x =0; x <8; x++) dispMem[x +56] =0xC6;
  for (x =0; x <8; x++) dispMem[x +120] =0x72;
  for (x =0; x <8; x++) dispMem[x +184] =0x1E;
  delay(wait);
 
  // ASCII 글꼴 전체를 순서대로 표시
  for (x =0x00; x <0x5F; x +=6)   // display all ASCII 0x20~0x7F
  {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56, x);             // save font bitmap into red
    delay(wait);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56, x +1);
    disp_font(120, x +1);         // save font bitmap into (red + green)
    delay(wait);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120, x +2);         // save font bitmap into green
    delay(wait);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120, x +3);
    disp_font(184, x +3);         // save font bitmap into (green + blue)
    delay(wait);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184, x +4);         // save font bitmap into blue
    delay(wait);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isp_font(56, x +5);
    disp_font(184, x +5);         // save font bitmap into (red + blue)
    delay(wait);
  }
}
 
// 문자를 1칸 좌로 이동하고, 남은 공간을 지운다.
void shift_8chr(byte x)
{
  for (x =0; x <8; x++)           // display space * x 
  {
    shift_chr();                  // shift left 1 character 
    delay(wait);
  }
}

// 시험묭 주함수,  
void loop()
{
    clearDisp();                   // all LED turn off
    delay(1000);
 
    demoRgb();                     // display A~Z by RGB
    shift_8chr(8);                 // display space x 8 charater
}
 
RGB 8문자 표시용 변수 dispMem[192]는 192 바이트의 배열변수를 사용합니다.
0~63 바이트가 적색, 64~127 바이트가 녹색, 128~192 바이트가 청색 영역입니다.
각 색상영역은 1문자에 8 바이트씩 모두8 문자를 연속으로 저장합니다,
 
표시용 배열변수 dispMem[128]에 저장된 색상별 문자열은, 주함수에서는 표시함수를 실행하지 않아도,
타이머2 가로채기 실행함수에서,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실행해서 자동으로 LED에 표시됩니다.
전광판으로 개조하여, 프로세싱과 연동하는 장치에서는 주함수의 시험용 함수는 지우고,
통신포트에서 ASCII 문자를 받아서, 표시영역에 font값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함수로 바꾸어 줍니다.

만일, 프로세싱에서 32x8 비트맵으로 데이터가 아듀이노의 통신포트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내장된 글꼴을 사용하지 않고, 수신된 비트맵을 색상별로 dispMem[192]에 바로 저장하면 됩니다.
색상의 조합은 R,G,B 표시영역에 분리 저장된 비트맵으로, LED에 표시되면 혼합된 색상으로 보입니다.  

D6464CFM 16x16 RGB-LED 모듈 규격 : 첨부된 파일 #1을 내려받기 하십시요.
아듀이노 RGB-전광판 소스 : 첨부파일#2 d6464cfm-rgb-test.zip을 참조하십시요.(HEX, FONT)
(d6464cfm-rgb-test.pde 소스는 아듀이노 호환기판 M168-USB와 함께 제공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소프트웨어로, 신체와 재산 상의 어떤 위험과 손해를 보상하지 않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GNU 무료 소프트웨어 배포규정을 따릅니다.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59 Temple Place, Suite 330, Boston, MA 02111-1307,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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