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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vrtools™        
작성일 2008/10/04
첨부#1 DiagWin41.zip (3,125KB) (Down:58)
첨부#2 ScanTool_for_EEE_PC_Build_1.zip (1,189KB) (Down:50)
Link#1 OBDuinoDiagram (Down:46)
ㆍ추천: 0  ㆍ조회: 512   
  ODB-II 엔진 스캐너 PC 인터페이스 제작
OBD (On-Board Diagnostics)란?
자동차는 계측제어를 위해 센서를 탑재하고, ECU로 엔진을 제어하고 있다.
ECU는 점화시기와 연료분사, 가변 밸브 타이밍, 공회전, 한계값 설정 등 엔진을 제어하며,
자동변속기 제어, 구동계통, 제동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전자 진단장치는 최근 OBD(On-Board Diagnostic)라는 국제표준(ISO) 규격으로 정착되었다.
OBD 표준은 자동차에 부착된 센서에서, ECU로 전달된 자동차의 상태나 고장정보를,
직렬 통신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콘솔이나 외부장치에서 볼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OBD-II 표준의 제정으로, 향후 차량 자동진단 장치의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ODB-II용 커넥터 
  

SAE J1962 차량측 (Female)

 
ODB-II 커넥터 (SAE J1962)
2 번 --- J1850 (BUS+)
4 번 --- GND (-) <--- 접지 -
5 번 --- S-GND (신호접지)<---  ODB-II GND
6 번 --- J2284 (CAN-H)
7 번 --- ISO9141-2 (K-LINE) <--- ODB-II K
10 번 --- J1850 (BUS-)
14 번 --- J2284 (CAN-L)
15 번 --- ISO9141-2 (L-LINE) <--- ODB-II L
16 번 --- BAT (+) <--- 전원+
 
ODB-II 인터페이스의 종류 및 연결방법 
4(GND) 핀과 16(BAT+) 핀은 공용이다. 
지엠의 J1850 VPW는  2(1850 BUS+), 5(SIG-GND) 핀을 사용한다.
포드의 J1850 PWM은 2(1850 BUS+), 5(SIG-GND), 10(1850 BUS-) 핀을 사용한다.
크라이슬러의 ISO 9141는 5(SIG-GND), 7(9141-K), 15(9141-L) 핀을 사용한다.

ODB-II 커넥터 및 프로토콜이 여러가지인 것은 자동차 제조회사가 각각 만들엇기 때문이며,
현재는 ISO 9141-2와 유사한 ISO 1430 으로 통일된 규격을 모든 자동차에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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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B-II용 PC-USB 인터페이스
참조 사이트 : http://www.obd-diag.com/

  
 
 
ScanTool용 ODB-II 연결용 PC-USB 인터페이스 회로도
 

ST사의 L9637과 FT232BL을 사용한 K-LINE 인터페이스 회로

 
K-LINE to RS232C 인터페이스 회로
 
 
ODB-II ISO 14230 프로토콜
포맷은 1 비트 시작(LOW), 8 비트 데이터, 1비트 정지(HIGH)로 구성되며, 속도는 10400 bps 이다.
전송은 1 바이트씩으로, LSB 우선이다, 직렬통신과 같이 LSB 우선이므로, 비동기 UART 포트를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여러개의 명령이나 응답은 상위 바이트를 우선으로 송신한다.
 
12V ───────┐   ┌─┐┌┐┌┐┌┐┌┐┌───┐┌┐┌┐┌┐┌┐┌─────
 0V                    └─┘   └┘└┘└┘└┘└┘        └┘└┘└┘└┘└┘
             300ms           25    25            packet             IDLE               packet               IDLE
           지연시간          "1"   "0"           송신 데이터                           수신 데이터                  
 
고속 초기화 명령 C1, 33(dest), F1(src), 81(start), 66 을 송신하면,
응답은, 83, F1(ID), 01(SRC), C1(OK), E9(kb1), 8F(kb2), AE 이 들어온다.
만일 차량에서 고장이 있다면, 응답코드는 C1(ok)이 7F(fail)로 바뀌어 들어온다.
 
송신 명령 형식
머리 (C0 + 명령 수), 목적지 (33), 전송원 (F1), service ID, 명령(PID) ~ 명령(XX) x N, 첵섬(머리~명령 끝),
명령수가 1 이라면 머리값은 C1 으로 된다. 시작명령 A(0x41)는 40을 더하면 0x81을 송신한다.  

응답 형식
머리 (80 + 데이터 수), 목적지(F1), 전송원(01), 데이터(40 + 명령0) ~ 응답(XX) xN, 첵섬(머리~명령 끝), 
머리는 데이터 수가 3이면 0x80 +3 =0x83, 명령에 대하 응답에서 고장이 없으면 ok =0xC1 , 이어서 kb1, kb2으로 응답,

 
명령/응답 형식
머리 + 목적지 + 전송지 + 명령 0 + 첵섬 ---> 머리 + 목적지 + 전송지 + 응답0 + 응답1 + 응답2 + 첵섬
 C1      33           F1         81       66   --->  83        F1          01         C1      E9        8F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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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용 ODB-II 소프트웨어
시중에서 200만원 이상으로 판매되는 스캐너, 소형 노트북과 간단한 OBD-II 인터페이스 회로로 구현이 된다.
AUS EEE-PC에서 작동하는 ODB-II ScanTool 소프트웨어는, 화면 800x480 이상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절연 ISO 9141-2 to rs232 회로
이 인터페이스는 간이형이므로 모든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있으나, 저렴하고 간단하다.
이 회로는 ScanTool을 사용하는 PC의 직렬통신 포트 COM1~COM2와  차량의 ODB-II 케넥터에 연결한다.
참조 : http://www.planetfall.com/~jeff/obdii

  

ODB-II ScanTool 소프트웨어
이 소프트웨어는 PC용 ScanTool을 EEE_PC용으로 개조한 것이다.
참조 사이트 :
http://code.google.com/p/scantool-eeepc/


   
 
ODB-II 연결회로를 사용해서 자동차와 연결하며, ODB-II를 지원하는 차에서 DTC를 읽을 수 있다.
또한, 엔진-회전수(RPM), 흡기량(MAF), 연료소비량(Fuel Trims)의 실시간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원전 ScanTool을 개조를 한 이유는, 센서의 이름이 길고, 데이터의 표시가 너무 작으므로,
분해능 800x480의 7 인치 모니터인 EEE-PC에서 읽을 수 잇도록 하엿다.

참조 :  ScanTool - ASUS EEEPC Build 1.zip (소스포함, 무설치 실행코드) <--- 첨부파일 #2 입니다 
받기 : http://scantool-eeepc.googlecode.com/files/ScanTool%20for%20EEE%20PC%20Build%201.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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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용 OBD-II 스캐너 소프트웨어  Diagnose-Gauge
Diagnose-Gauge는 ScanTool용 ODB-II 연결용 PC-USB외에 여러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참조 사이트 : 

 
 
 
 
 
 

Diagnose-Gauge는 OBD-II to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Diagnose-Gauge는 첨부파일 #1 DiagWin41.zip을 내려받기 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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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 PC용 스캔 소프트웨어 VAG-Check

참조 : http://www.arlab.it/vc/download.html

 

 
 
 
 

간이 인터페이스 회로 (opto isolator는 NEC 250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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